안녕하세요.
오늘은 폭스바겐 최초의 전기차
ID4 차량 정보와 가격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름과 사진만 보다가 실물을 보니
실물이 훨씬 더 멋진 차였습니다.
폭스바겐 id4 가격 및
세금, 연비, 주행거리
폭스바겐 ID4 차량 가격은 5,490만 원입니다.
국내 수입된 트림은 ID4 Pro
한 가지 모델만 있습니다.
ID4 취등록 세는 전기차는 140만 원까지 취등록 세가 면제되어 대략 200만 원 정도의 등록세가 나옵니다.
거기다가 전기차 자동차세는 1년에 10만 원을 단일 부과하며 교육세 30%를 부과하여 13만 원입니다.
축전지 정격전압 및 용량: 352.32V / 234Ah
공차중량:2,144Kg
복합연비:4.7Km/kWh 도심연비 4.9km/kWh , 고속도로 연비:4.4km/kwh
1회 충전 완충 시 주행거리: 복합 405km/ 도심 426km / 고속도로 379km
배터리는 82kwh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하였고 후륜구동방식입니다
충전시간은 완속 7시간 30분이 소요되고 급속충전은 36분이 소요됩니다.
Id4 차량과 비교가 많이 되고 있는 BMW ix3는 74KW 배터리에 완충시 주행거리가 344km인데 ID4는 405km로 확실히 이런 점에서 경쟁력이 있어 보입니다.
거기다가 차량 가격도 2000만 원 이상 저렴한데 선택 안 할 이유가 있을까요?
폭스바겐 ID4 디자인 살펴보기
전면부 디자인을 보면 폭스바겐 고유의 느낌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헤드라이트가 좀 더 날렵해 보이고 카리스마 넘쳐 보이는 형태입니다.
LED 헤드라이트와 지능형 제어 기능인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가 결합되었으며 프런트 LED 라이트 스트립으로 더욱 화려하고 강한 인상을 보여줍니다.
후면 리어램프는 3D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로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높은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입체적인 모양의 턴 시그널은 야간에 보면 한눈에 확 보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후면부 하단 범퍼 부분과 측면부 디자인에서 살짝 아쉬운 점은 플라스틱 소재가 너무 많아 보여서 살짝 아쉬워 보였습니다.
외관보다 확실히 눈에 띄는 건 바로 실내디자인입니다.
이전에 알고 있던 폭스바겐 차량과는 다른 새로운 디자인의 실내 인테리어가 단순했지만 신기한 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기어 실렉터입니다.
스티어링 휠 후면에 장착된 칼럼식 기어 실렉터입니다.
돌려서 기어를 변경하는 방식으로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을 것 같네요. 기어 실렉터와 디지털계기판이 붙어있는 느낌인데 계기판 사이즈가 좀 작은 느낌은 듭니다.
우리나라 차들처럼 시원시원한 파노라믹이 아니라서 작아 보인다고 느껴지는 거겠죠?
계기판 옆에 기어 실렉터가 있으니 기어 봉이 있던 공간 활용도되고 시동 버튼은 스티어링 휠 아래쪽에 있습니다.
전기차 실내는 모던한 걸 베이스로 하는 건가요?
폭스바겐 Id4도 실내가 단순하고 모던한 느낌이었습니다.
시트는 사이드 부분만 가죽이었고 가운데 몸이 닿는 부위는 세무 느낌의 시트였습니다.
아무래도 SUV이니까 이차를 패밀리카로 사용할 만한 사이즈가 될까? 이런 궁금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Id4 차량 뒷좌석은 넓지도 많이 좁지도 적당한 사이즈입니다.
국내 차량과 비교해 보면 소형 SUV 사이즈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Suv의 장점은 시트를 폴딩 하여 더 넓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겠죠?
파노라마 선루프도 적용되어 있어서 개방감이 아주 좋습니다.
가운데 2열 송풍구도 있고 C 타입의 충전 포트가 2개 있습니다.
1열 공간에는 컵홀더와 스마트폰 무선 충전 패드가 안쪽으로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안쪽으로 넣어주면 되겠네요.
그래도 공간이나 수납은 조금은 부족할 것 같다는 느낌이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깔끔한 전기차 실내디자인으로는 만족스러운 느낌입니다.
폭스바겐 ID4 전기차 보조금 얼마나 지원받을까?
Id4 차량 가격은 5,490만 원으로 차량 가격이 5,500만 원 이하라서 전기차 보조금은 100%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고 보조금은 651만 원까지 지원 가능한 차종입니다.
그리고 지역마다 지원 보조금이 다른데 서울기준 186만원이 추가되어 총 837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x3가 국고 보조금이 299만 원인걸 생각해 보면 보조금도 2배 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독일명 차 폭스바겐이라는 수입 전기 차지만 가격대가 국산 전기차와 비슷하여 부담 없는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전기차라고 확연히 다른 느낌이 아닌 폭스바겐 본연의 디자인이 돋보이고 내부에 사용된 소재나 전반적인 시스템 면에서도 눈길을 끌만한 차량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신다면 한 번쯤 고려해 볼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